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한국ATC센터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에 도전하세요.


사용 프로그램 - 3ds Max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자격정보

자격명 :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자격의 종류 : 등록(비공인) 민간자격

등록번호 : 제2011-0525호

자격발급기관 : 한국ATC센터(주)

응시료 : 1급 80,000원 / 2급 70,000원

응시자격 : 1급 - 2급 합격자 / 2급 - 제한없음

자격증발급비 : 11,000원 - 합격자에 한하며, 자격증 제작 및 발송 이전 취소 시 100% 환불되나, 이후 취소 시 환불 불가

환불규정 : 95% 환불은 일요일 자정, 45% 환불은 수요일 자정까지 환불신청서를 제출해야 정상처리 됩니다.

환불기간
적용기간 6일전 5일전 4일전 3일전 2일전 1일전 시험일
요일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환불 환불 : 95% 환불 : 45% 환불 불가
연기 연기 가능 연기 불가


자격관리기관정보

기관명 : 한국ATC센터(주)

대표자 : 채승범

연락처 : 전화번호 : 02-555-0163 / 이메일 : testing@eatc.co.kr / 홈페이지 : www.eatc.co.kr

소재지 : 경기도 과천시 뒷골로 22-12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 의 ‘민간자격 소개’ 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시험소개

한국ATC센터㈜는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시험을 1급과 2급으로 분류하여 각급 교육기관(학교, 직업훈련학교, 학원 등)의 교육생 및 현업에서 3ds Max를 사용하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3ds Max 사용자들의 실력 향상 및 사용자의 3ds Max 운용능력에 대한 객관적 지표로써의 역할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시험은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1급(실기 3문항)과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2급(실기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은 100% 실기시험으로 진행되며 3ds Max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주어진 이미지와 작성조건을 참조하여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맵핑 등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제한 시간은 1급 120분, 2급 90분으로 감독관의 입회 하에 지정된 고사장에서 시험이 진행됩니다.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2급은 모델링, 재질, 조명, 카메라, 렌더링 등의 기본 기능과 실내 투시도 작성 위주로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며,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1급은 2급 소지자를 대상으로 익스테리어 모델링 및 투시도 작성 위주로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1급/2급 시험은 3ds Max 소프트웨어에서 제공되는 모델링, 재질, 조명, 카메라, 렌더링, 애니메이션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주어진 도면의 시각화(익스테리어/인테리어 투시도 등)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시험은 제공된 템플릿 파일(max파일과 3ds파일, 도면 파일, 소스파일이 포함된 압축파일(zip))을 다운로드(download)받아 제공된 문제보기 화면의 작성조건이나 치수조건을 기준으로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작성된 작업파일과 템플릿으로 제공된 소스파일은 다시 압축하여 답안 제출 시 압축파일(zip)로 업로드(upload)하게 되는 방식으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이 시험은 3ds Max 소프트웨어의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기능을 점검함과 동시에 주어진 도면에 대한 시각화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해당 S/W에 대한 기본기 향상과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2급
  • - 시험 문제 :

    3ds Max의 모델링, 재질, 조명, 카메라, 렌더링 등의 기본기능을 평가하고 주어진 인테리어 도면의 시각화에 대한 구현능력을 평가하여 3ds Max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및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 시험 시간 :

    실기시험 90분

  • - 시험 내용 :

    3ds Max의 Geometry 작성 기능과 Modifier를 이용한 모델링 작성 부분, 그리고 주어진 인테리어 도면(평면, 입면, 단면)에 대한 구현능력을 평가하는 부분 등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제공된 템플릿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문제보기 화면의 작성조건과 도면을 근거로 작업을 하게 되며, 작성된 모델링 및 인테리어 모델링 작성 파일, 그리고 템플릿에서 제공된 Map Source 파일을 다시 압축파일(zip)로 업로드 하여 답안제출을 하게 됩니다.

  • - 채점 기준 :

    100점(실기 100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ATC자격시험3차원그래픽 1급
  • - 시험 문제 :

    3ds Max의 모델링, 재질, 조명, 카메라, 렌더링, 애니메이션 등의 기본기능을 평가하고 주어진 익스테리어 도면의 시각화에 대한 구현능력을 평가하여 3ds Max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 시험 시간 :

    실기시험 120분

  • - 시험 내용 :

    3ds Max의 모델링, 재질, 조명, 카메라, 렌더링, 시뮬레이션(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술적인 기능을 평가하는 부분과 주어진 익스테리어 도면(각층 평면, 입면)에 대한 구현능력을 평가하는 부분 등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제공된 템플릿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문제보기 화면의 작성조건과 도면을 근거로 작업을 하게 되며, 모델링 및 익스테리어 모델링 작성 파일, 그리고 템플릿으로 제공된 Map Source 파일을 다시 압축파일(zip)로 업로드 하여 답안제출을 하게 됩니다.

  • - 채점 기준 :

    100점(실기 100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급 출제문제

1급 출제문제

ATC 자격시험 3차원그래픽 응시조건


조건 : 파일이 미완성된 경우 실격 처리되며, 저장된 내용이 없을 시에는 포기로 간주한다. 의무사항 및 권고사항에서 언급하지 않은 내용은 임의로 작성하되, 일반적인 상식에 따른다. 시험 채점 기준은 권고사항에 의거하여, 총 100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의무사항]
모든 문제의 작업 단위(Unit)는 밀리미터(Milimeter)로 하며 임의로 Scale(축척) 변경을 금지한다.
모든 문제의 지정조건은 해당 과제에만 적용되며 텍스트나 그림으로 주어진다.
생성(Create) 하는 오브젝트(Object)의 좌표 축(Axis)은 TOP VIEW를 XY축 평면으로 한다.
모델링(Modeling)을 수행하면서 해당 소품에 적용하였던 지정명령들은 채점 시 알아볼 수 있도록 변환(Convert)하지 말고 그대로 남겨두어야 한다.
재질(Material) 넣기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주어진 이미지 소스와 지정된 조건으로 작업을 수행한다.
카메라(Cameral)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지정된 조건으로 지정된 이름과 개수만큼 설치한다.
조명(Lighting)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지정된 종류와 조건의 조명을 설치한다.
애니메이션(Animation)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지정된 오브젝트(Object)에 지정된 조건으로 키프레임(Key frame)을 생성한다.
제출 File의 이름은 수험번호와 동일하며, 바탕화면에 저장한 후 반드시 온라인 상으로 파일을 제출해야 한다.
파일 자동 저장 시간 (Backup Interval)을 10(minute)로 설정한다.
과제 수행을 위해 생성(Create)되는 모든 오브젝트(Object)들은 제공된 템플릿 파일(년도-월-일-시간(x부).max)에서 수행하여야 하며 그룹(Group)이나 블록(Block)으로 합성(Merge)된 오브젝트(Object)들은 감점처리(해당과제점수 0점)가 된다.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실격 처리된다.
제공된 템플릿 파일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각 과제의 오브젝트(Object)들을 별도의 파일로 작성한 경우

[감점사항]
지정된 치수나 조건 오류 : 각 과제를 수행하면서 별도로 주어진 치수나 조건을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는 부분을 틀렸을 경우. (해당과제 0점 처리)
지정되지 않은 치수나 조건 오류 : 각 과제를 수행하면서 다른 나머지 요소가 미완성이거나 누락된 경우. (해당과제 5점 감점)
생성된 오브젝트(Object)가 XYZ 좌표축이 틀린 경우 : 각 과제를 수행하면서 생성된 오브젝트(Object)들의 XYZ 좌표축이 실세계(Real World)와 틀린 경우. (해당과제 5점 감점)
불필요한 오브젝트(Object)나 카메라(Camera), 조명(Lighting) 남음 : 과제에 조건으로 주어지지 않은 오브젝트(Object)나 카메라(Camera), 조명(Lighting)이 작성된 채로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 (해당과제 3점 감점)
오브젝트(Object) 수평-수직 불량 : 생성(Create)된 각 과제의 오브젝트(Object)들의 전체 모양이나 부분요소가 수평-수직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한 경우. (해당과제 2점 감점)
오브젝트(Object) 연결 상태 불량 : 해당 과제 오브젝트(Object) 내의 요소(Element) 들이 정확히 맞닿지 않거나 지나치게 겹쳐진 경우. (해당과제 2점 감점)
오브젝트(Object) 겹침 : 같은 자리에 두 개의 오브젝트(Object)가 작성된 경우. (해당과제 2점 감점)

[권고 사항]
파일의 지정된 위치에 지정된 조건으로 표제란을 만들고 수험번호를 입력한다.

[부정행위]
다음의 행위는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2회 이상 적발 시 실격처리 됩니다.
1. 시험보기 페이지와 응시하는 해당 프로그램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한 행위
2. 고사장 밖으로 문제 및 답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3. 타인의 답안을 보거나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위
4. 타인과 대화하며 시험을 치르는 행위
5. PC, 스마트 폰, 태블릿PC 등을 포함한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 받는 행위
6. 시험을 대리로 응시한 행위
7. 계획적으로 답을 가르쳐 주거나 받는 행위
8. 시험 종료 후 채점과정에서 사후 적발되는 행위
9. 신분증을 위, 변조하여 시험을 치르는 행위

[시스템결함 시 보상방법]
수험자는 한국ATC센터에서 실시하는 ATC 자격시험이 인터넷 기반 환경에서 진행되는 시험임을 인지한다.
시험 당일 또는 이전에, 예상치 못한 시스템 상의 오류나 시험 센터의 사정으로 인해 해당 시험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한국ATC센터에서는 응시료의 전액 환불 또는 시험연기(다음 회 차)로 보상하며 응시료 이외의 항목은 보상 책임이 없다. (단, 결시자는 해당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