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자격시험Manufacturing

한국ATC센터 ATC자격시험Manufacturing에 도전하세요.


사용 프로그램 - Inventor


** 기출문제, 시험 자료 등 자세한 시험 정보는 한국ATC센터 카페(cafe.naver.com/atccenter)에서 확인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자격정보

자격명 :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자격의 종류 : 등록(비공인) 민간자격

등록번호 : 제2011-0524호

자격발급기관 : 한국ATC센터(주)

응시료 : 1급 80,000원 / 2급 70,000원

응시자격 : 1급 - 2급 합격자 / 2급 - 제한없음

자격증발급비 : 11,000원 - 합격자에 한하며, 자격증 제작 및 발송 이전 취소 시 100% 환불되나, 이후 취소 시 환불 불가

환불규정 : 95% 환불은 일요일 자정, 45% 환불은 수요일 자정까지 환불신청서를 제출해야 정상처리 됩니다.

환불기간
적용기간 6일전 5일전 4일전 3일전 2일전 1일전 시험일
요일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환불 환불 : 95% 환불 : 45% 환불 불가
연기 연기 가능 연기 불가


자격관리기관정보

기관명 : 한국ATC센터(주)

대표자 : 채승범

연락처 : 전화번호 : 02-555-0163 / 이메일 : testing@eatc.co.kr / 홈페이지 : www.eatc.co.kr

소재지 : 경기도 과천시 뒷골로 22-12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 의 ‘민간자격 소개’ 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시험의 개요

기계, 제조, 건축, 플랜트, 배관, 공장 Layout, 토목, 인테리어, 산업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Inventor를 활용한 단품과 조립품을 작성, 수정, 구동 하는 것을 포함하여 산업계에 업무를 지원하는 직무입니다.

실무 현장에서의 Inventor제품은 국내 산업 전분야 제조, 플랜트 등 다양하게 3차원 설계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산업도면은 AutoCAD파일형식인 DWG 포맷으로 작업되고 있습니다. Inventor와 AutoCAD는 100%에 가까운 모든 부분이 호환됩니다. 따라서 3차원 모델링 부품을 AutoCAD와 동일한 포맷으로 2차원도면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현재 Inventor는 Autodesk사의 여러 프로그램과 호환되도록 변화하고 있습니다. Inventor 구속조건을 워크플로워 기능을 통해 실시간 렌더링 프로그램인 Showcace에 별도의 변환 작업 없이 작업이 조립품 모델링 및 동작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Building Design Suite과 Plant Design Suite제품에서도 Inventor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어 Revit등 플랜트, 건축관련 소프트웨어와 연동이 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습니다.

한국ATC센터㈜는 위와 같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Inventor 운용 환경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2급의 출제유형을 개선하고 1급을 시행함으로써 현재의 실무환경에 최적화된 Inventor 운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 운용 능력 검증 및 취업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시험은 3D 기계설계 프로그램인 Inventor를 이용하여 실시되는 시험으로서, Inventor 프로그램을 활용한 부품 모델링, 조립품 구성 및 구동 구현 능력을 평가합니다. 단순한 모델링 기능 평가가 아닌, 2D 기계도면 이해와 기본적인 기계설계 개념을 시험 내용에 담아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계설계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2급은 Inventor S/W로 스케치, 단품 모델링, 조립, 도면 생성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주어진 테마(기계 및 자동화 도면을 이용한 모델링 및 조립 등)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1급 시험은 문제에 주어진 조립도면 및 참조도면을 이용하여 인벤터 프로그램에서 조립품을 생성한 후, 연동구속 구동을 이용하여 조립품 동작을 확인하며, 분해도(프리젠테이션)를 생성한 후 조립 및 분해도면을 생성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Inventor S/W의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기능을 점검함과 동시에 주어진 도면에 대한 실무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Inventor S/W에 대한 기본 능력과 향상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개설되었습니다.

시험은 제공된 템플릿 파일(부품파일과 소스파일이 포함된 압축파일(zip))을 다운로드하여 제공된 문제 보기 화면의 작성 조건 및 치수조건을 고려하여 작업을 수업하도록 출제됩니다.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2급

  • 1) 제한시간 120분

  • 2) 시험 진행

    - 템플릿파일 바탕화면에 다운로드 > 템플릿 압축파일을 폴더 생성하여 압축 해제 > 압축파일을 푼 폴더 이름을 수험번호로 변경 > Inventor실행 후 수험번호 폴더에 프로젝트 파일(수험번호.ipj) 생성 및 활성화 > 프로젝트 폴더에 공용부품이 모두 있는지 확인 > 작성파일은 프로젝트 폴더(수험번호 폴더)에 저장 > 프로젝트 폴더(수험번호 폴더)를 압축(파일이름 수험번호.zip) > 압축파일을 시스템에 파일 제출하기로 업로드(압축 파일에는 공용부품 및 작성파일이 모두 포함되어야 함)

  • 3) 시험 작성 파일 종류 및 이름

    • - 부품모델링은 1-3개 부품 작성(시험 문제에 따라 다름) > 제출 파일명 : 부품명칭.ipt (예 : 본체.ipt)
    • - 부품 도면은 주요 부품 1개만 작성(문제도면에 질량입력 항목이 있는 도면, 표제란 부분에 수험자명, 수험번호, 시험일자, 용지크키, 고사장명 입력이라고 기입된 도면) > 제출 파일명 : 답안도면.idw
    • - 작성 답안도면은 PDF파일로 출력 > 제출 파일명 : 답안도면.pdf
    • - 조립품 작성 > 제출 파일명 : 답안조립품.iam
    • - 압축파일 작성 > 제출 파일명 : 수험번호.zip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1급

  • 1) 제한시간 120분

  • 2) 시험 진행

    - 템플릿파일 바탕화면에 다운로드 > 템플릿 압축파일을 폴더 생성하여 압축 해제 > 압축파일을 푼 폴더 이름을 수험번호로 변경 > Inventor실행 후 수험번호 폴더에 프로젝트 파일(수험번호.ipj) 생성 및 활성화 > 프로젝트 폴더에 공용부품이 모두 있는지 확인 > 작성파일은 프로젝트 폴더(수험번호 폴더)에 저장 > 작업 완료 프로젝트 폴더(수험번호 폴더)를 압축(파일이름 수험번호.zip) > 압축파일을 시스템에 파일 제출하기로 업로드(압축 파일에는 공용부품 및 작성파일이 모두 포함되어야 함)

  • 3) 시험 작성 파일 종류 및 이름

    • - 가변부품 부품 모델링(시험 문제에 따라 다름) > 제출 파일명 : 가변부품명칭.ipt (예 : 스프링.ipt)
    • - 조립품 작성 > 제출 파일명 : 답안조립품.iam
    • - 프리젠테이션 파일 작성 > 제출 파일명 :답안분해도.ipn
    • - 조립 및 분해도면 작성 > 제출 파일명 : 답안도면.idw
    • - 작성 답안도면은 PDF파일로 출력 > 제출 파일명 : 답안도면.pdf
    • - 압축파일 작성 > 제출 파일명 : 수험번호.zip

1급 출제문제

2급 출제문제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2급 응시조건


[응시기준]
문제에 주어진 도면을 이용하여 인벤터 프로그램에서 부품과 조립품을 생성한 후, 부품도면을 생성 상태를 구현하는 것이다. 도면에 표기된 형상과 치수를 근거로 답안을 작성하며, 문제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응시자 임의대로 작성하되, 일반적인 상식과 KS제도 규격에 의거한다. 의무사항은 응시과정에서 응시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며, 자동실격사유 중 한 가지 이상 해당될 경우 채점여부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실격 처리된다.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채점한 결과가 총점 100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의무사항]
1. 답안 작성용 파일 다운로드
- 시험 시작 후 시험보기 페이지에 있는 공용부품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답안 작성에 필요한 압축파일을 바탕화면에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고, 생성된 폴더의 이름을 응시자 수험번호로 변경한다.
- 수험번호 폴더를 열어 문제에 표기된 공용부품 파일 및 도면 템플릿 파일이 모두 있는지 확인한다.

2. 답안 작성 시 의무사항
- 답안파일은 모두 초기에 생성한 폴더에 저장한다.
- 각 부품 파일의 명칭은 도면에 명시된 부품번호와 부품명으로 저장한다.
- 완성된 조립품 및 도면의 명칭은 "답안조립품"과 "답안도면"으로 저장한다.
- 모든 길이의 단위는 [mm], 각도 단위는 [deg]를 사용한다.
- 답안 작성 중간에 반드시 작업 파일을 저장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시스템 다운 등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발생 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응시자에게 있다.
- 주어진 미완성 단품파일은 수험자가 도면에 표기된 치수를 보고 수정하여 작성한다.
- 도면 생성은 주어진 도면 템플릿 파일을 이용하여 출제된 도면양식과 동일하게 부품도면을 생성한다.

3. 답안 제출 시 의무사항
- 작성된 조립품 파일은 “답안조립품.iam”, 도면파일은 “답안도면.idw”와 “답안도면.pdf”로 저장하며 프로젝트 폴더에 저장한다.
- 답안 파일이 초기에 작성된 폴더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폴더를 압축한다.
- 수험번호.zip파일이 생성되면, 이 파일을 업로드하여 답안제출을 완료한다.
- 답안 제출 시간은 시험 시간에 포함되어 있으며, 별도로 제공되지 않는다.

[자동실격사유]
다음 항목에 해당되는 경우 자동으로 실격 처리된다.
- 인벤터 이외에 AutoCAD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답안을 작성하는 경우.
- 단품 파일을 작성하여 조립품 파일로 나누어 작업한 경우.
- 제공된 규격부품파일을 임의대로 변경하거나 다른 규격품을 사용한 경우, 주어진 파일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 본체 부품(도면을 생성할 부품)이 미완성인 경우v - 문제 부품 파일을 생성하지 않거나 누락된 경우 및 부품을 반대로 생성한 경우.
- 조립품 파일이 미완성인 경우 및 부품 전체를 반대로 조립했을 경우.
- 조립품에서 구성요소작성(가변)을 이용하여 단품을 생성한 경우.
※ 조립품에서 단품 생성 불가, ipt 파일에서만 부품을 작성 한다.
- 주어진 도면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 도면을 생성하지 않은 경우 (답안 IDW 및 PDF파일이 없는 경우)
- 도면 치수기입이 50% 미만일 경우
- 제공된 도면 템플릿의 스타일라이브러리를 임의로 수정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
- 프로젝트 구성에서 "스타일라이브러리 사용"을 "읽기전용"으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인벤터 2013버전 이상은 "스타일라이브러리 사용"을 "읽기전용"으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 본인 파일 또는 문제도면을 외부로 유출할 경우 (합격 후에도 발각 시에는 바로 실격처리 됨)
- 타인의 답안을 몰래 제출 하는 경우
- 본인의 작성 된 답안을 타인에게 제공하는 경우 (모두 실격 처리)
- 시험 도중에 시험장소를 벗어난 경우 (포기로 간주)
- 감독관의 동의 없이 임의로 연장시간을 사용한 경우

[평가항목[감점사항]]
각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개수 당 감점이 되며, 감점 합계는 최대 배점을 초과하지 않는다.
(예: 부품 모델링에 대한 배점은 총 60점이며, 각 부품별 감점의 합계가 60점 이상일 경우라도 최종감점은 60점이 된다.)

1. 부품 모델링
① 프로젝트 구성
- 프로젝트 미 구성 또는 구성조건에 어긋나는 경우 감점
※ 스타일라이브러리 사용 - 2010,2011,2012버전은 "아니오", 2013버전 이상 "읽기전용"
② 스케치 작성
- 첫 번째 베이스 스케치는 반드시 원점을 기준으로 작업한다.
※ "고정"구속조건 사용시
- 모형작성에 필요한 모든 피쳐의 스케치(구성,중심선 포함)는 완전구속을 원칙으로 하며, 불필요한 객체는 없어야 한다.
※ 구성선, 형상투영선 불필요 개체에서 제외
- 스케치 작성시 주어진 치수에 맞게 작도해야 한다.
③ 부품파일 작성
- 돌출, 회전, 리브등 작성을 주어진 치수에 맞게 작성한다.
※ 단, 엠보싱 실패는 감점
- 구멍, 모깎기, 모따기, 쉘등 편집을 주어진 치수에 맞게 작성한다.
※ 탭 구멍, 스레드 규격은 "ISO Metric profile"로 작성한다.
※ 모깎기, 모따기는 스케치 및 모형에서 생성 가능
- 누락된 부품 피쳐가 없도록 한다.
- 부품 생성에 불필요한 스케치, 작업평면, 작업축, 작업점이 없도록 한다.
- 본체부품(도면 생성할 부품) 생성 시 발생하는 감점요인은 도면에서도 추가 감점이 적용된다.

2. 조립품 생성
① 조립품 작성
- 제공된 규격품과 부품파일을 이용하여 조립품을 구성한다.
- 본체와 같이 기준이 되는 부품은 공간상에 고정시킨다.
- 불필요한 조립구속(중복구속)을 사용하지 않는다.
- 조립시 불필요한 요소는 사용하지 않는다.
- 조립구속시 분해가 될 수 있도록 구속을 사용한다.
- 주어진 조립도면과 동일한 방향으로 조립한다.
② 간섭분석
- 완성된 조립품에서 부품간 간섭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 단, 볼트 체결 부분, 기어 간섭은 채점대상에서 제외 된다. (50% 이상의 기어 간섭은 감점 대상)

3. 도면작성
- 스타일라이브러리를 직접 수정하여 3각법으로 도면을 작성한다.
- 제공되는 도면 템플릿을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하여야 하며, 용지크기, 외곽선, 품번, 품명, 축척을 시트에 배치하고, 제목블럭을 시트에 적용하고 수험번호, 고사장, 수험자명을 기입한다. (1개소 실패에도 감점) - 제공된 답안도면과 동일하게 뷰를 구성한다.
- 해당 뷰에 작성되어진 브레이크아웃 등 절단면을 표현한다.
- 제공된 답안도면과 동일하게 치수를 기입한다.
- 답안도면과 동일하게 해칭 및 중심선을 작성한다.
- 도면 생성용 부품에서 발생한 감점부분은 도면에서도 개소당 추가 감점이 된다.
- 조립 파일에서 질량값을 구한 후 도면에 기재시 추가 가산점 부여한다.
단, 질량값을 기입하지 않는 경우에는 감점대상에서 제외된다.

[참고사항]
1. 도면용지 크기는 문제표면에 표기됨 "A4, A3, A2, A1, A0"
2. 외곽선 : 주어진 템플릿 도면 [검색기 막대 > 도면자원 > 경계 > ATC선택]
3. 제목블럭 : 주어진 템플릿 도면 [검색기 막대 > 도면자원 > 제목블럭 > ATC선택]
※ 제목블럭(표제란)에는 수험번호, 성명, 고사장, 일자, 용지크기를 기재한다.
4. 품번 및 품명기입 : 주어진 템플릿 도면 [검색기 막대 > 스케치된 기호 > 품번 선택]
5. 조립품 질량표 기입 : 단위(Kg) [검색기 막대 > 스케치된 기호 > 질량표 선택]

[권고사항]
각 부품의 도시되고 지시 없는 모깎기(Fillet)값은 R3, 모따기(Chamfer)는 1x45°값으로 하며, KS규격을 원칙으로 한다.

[부정행위]
다음의 행위는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2회 이상 적발 시 실격처리 됩니다.
1. 시험보기 페이지와 응시하는 해당 프로그램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한 행위
2. 고사장 밖으로 문제 및 답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3. 타인의 답안을 보거나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위
4. 타인과 대화하며 시험을 치르는 행위
5. PC, 스마트 폰, 태블릿PC 등을 포함한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 받는 행위
6. 시험을 대리로 응시한 행위
7. 계획적으로 답을 가르쳐 주거나 받는 행위
8. 시험 종료 후 채점과정에서 사후 적발되는 행위
9. 신분증을 위, 변조하여 시험을 치르는 행위

[시스템결함 시 보상방법]
수험자는 한국ATC센터에서 실시하는 ATC 자격시험이 인터넷 기반 환경에서 진행되는 시험임을 인지한다.
시험 당일 또는 이전에, 예상치 못한 시스템 상의 오류나 시험 센터의 사정으로 인해 해당 시험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한국ATC센터에서는 응시료의 전액 환불 또는 시험연기(다음 회 차)로 보상하며 응시료 이외의 항목은 보상 책임이 없다. (단, 결시자는 해당 없음.)


ATC자격시험Manufacturing 1급 응시조건



[응시기준]
문제에 주어진 조립도면 및 참조도면을 이용하여 인벤터 프로그램에서 조립품을 생성한 후, 연동구속 구동을 이용하여 조립품 동작을 확인하며, 분해도를 생성한 후 조립 및 분해도면을 생성하는 것이다.
별도의 부품 생성은 없고, 주어진 부품을 이용하여 답안을 작성하며, 문제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응시자 임의대로 작성하되, 일반적인 상식과 KS제도 규격에 의거한다.
의무사항은 응시과정에서 응시자가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며, 자동실격사유 중 한 가지 이상 해당될 경우 채점여부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실격 처리된다.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채점한 결과가 총점 100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의무사항]
1. 답안 작성용 파일 다운로드
- 시험 시작 후 시험보기 페이지에 있는 공용부품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답안 작성에 필요한 압축파일을 바탕화면에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고, 생성된 폴더의 이름을 응시자 수험번호로 변경한다. - 수험번호 폴더를 열어 문제에 표기된 부품파일 및 도면 템플릿 파일이 모두 있는지 확인한다.

2. 답안 작성 시 의무사항
- 모든 답안파일은 모두 초기에 생성한 수험번호 폴더에 저장한다.
- 완성된 조립품, 분해도 및 도면의 명칭은 “답안조립품”, “답안분해도” 와 “답안도면”으로 저장한다.
- 모든 길이의 단위는 [mm], 각도 단위는 [deg]를 사용한다.
- 답안 작성 중간에 반드시 작업 파일을 저장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시스템 다운등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발생 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응시자에게 있다.
- 도면 생성은 주어진 도면 템플릿 파일을 이용하여 출제된 도면양식과 동일하게 부품도면을 생성한다.
3. 답안 제출 시 의무사항
- 작성된 조립품 파일은 “답안조립품.iam”, 분해도 파일은 “답안분해도.ipn”, 도면파일은 “답안도면.idw”와 “답안도면.pdf”로 저장하며 프로젝트 폴더에 저장한다.
- 답안 파일이 초기에 작성된 수험번호 폴더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폴더를 압축한다.
- 수험번호.zip파일이 생성되면, 이 파일을 업로드하여 답안제출을 완료한다.
- 답안 제출 시간은 시험 시간에 포함되어 있으며, 별도로 제공되지 않는다.

[자동실격사유]
다음 항목에 해당되는 경우 자동으로 실격 처리된다.
- 인벤터 이외에 AutoCAD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답안을 작성하는 경우.
- 단품 파일을 작성하여 조립품 파일로 나누어 작업한 경우.
- 제공된 규격부품파일을 임의대로 변경하거나 다른 규격품을 사용한 경우, 주어진 파일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 조립품 파일이 미완성인 경우 및 부품 전체를 반대로 조립했을 경우.
- 조립품에서 스튜디오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타임라인에 시간부여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 가변부품 모델링이 있는 시험일 때 가변부품을 모델링하지 않았을 경우
- 분해도 파일을 생성하지 않은 경우 (답안분해도.ipn 파일이 없는 경우)
- 주어진 도면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 도면 표제란 미작성 및 미적용 했을 경우
- 스타일편집기를 직접 수정하여 3각법으로 투영뷰를 변경하지 않은 경우
- 도면을 생성하지 않은 경우 (답안 IDW 및 PDF파일이 없는 경우)
- 제공된 도면 템플릿의 스타일라이브러리를 임의로 수정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
- 프로젝트 구성에서 “스타일라이브러리 사용”을 “읽기전용”으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인벤터 2012버전 이상은 “스타일라이브러리 사용”을 “”읽기전용“으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 본인파일 또는 문제도면을 외부로 유출할 경우 (합격 후에도 발각 시에는 바로 실격처리 됨)
- 타인의 답안을 몰래 제출 하는 경우
- 본인의 작성 된 답안을 타인에게 제공하는 경우 (모두 실격 처리)
- 시험 도중에 시험장소를 벗어난 경우 (포기로 간주)
- 감독관의 동의 없이 임의로 연장시간을 사용한 경우

[평가항목[감점사항]]
각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개수 당 감점이 된다. 감점 합계는 최대 배점을 초과하지 않는다.
(예: 부품 모델링에 대한 배점은 총 60점이며, 각 부품별 감점의 합계가 60점 이상일 경우라도 최종 감점은 60점이 된다.)

1. 가변 부품 모델링
①가변 구동을 목적으로 출제된 시험에서 요구하는 가변 부품을 가변구동이 가능하도록 모델링 한다.

2. 조립품 생성
①조립품 작성
- 제공된 규격품과 부품파일을 이용하여 조립품을 구성한다.
- 본체와 같이 기준이 되는 부품은 공간상에 고정시킨다.
- 불필요한 조립구속(중복구속)을 사용하지 않는다.
- 조립시 불필요한 요소는 사용하지 않는다.
- 조립구속시 분해가 될 수 있도록 구속을 사용한다.
- 주어진 조립도면과 동일한 방향으로 조립한다.
② 간섭분석
- 완성된 조립품에서 부품간 간섭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 단, 볼트 체결 부분, 기어 간섭은 채점대상에서 제외 된다. (50% 이상의 기어 간섭은 감점 대상)
※ 조립품 간섭 오류는 도면생성에서도 1개소당 추가 감점

3. 스튜디오 구동 시뮬레이션
- 세부 감점사항 없음 - 구동조건에 의거 구동 시뮬레이션 한다.

4. 분해도 및 도면작성
- 제공되는 도면 템플릿을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하여야 한다.
- 주어진 문제의 도면양식을 참고로 도면자원->제목불록에서 표제란을 작성하고, 도면에 적용한다.
- 주어진 문제의 도면양식을 참고로 도면자원->경계에서 도면경계를 작성하고, 도면에 적용한다.
- 답안도면과 동일한 뷰를 생성해야 한다.
- 제공된 답안도면과 비슷하게 뷰(축척비율)를 구성한다.
- 해당 뷰에 작성되어진 브레이크아웃 등 절단면을 표현한다.
- 답안도면과 동일하게 해칭 및 중심선을 작성한다.
- 조립품 간섭 오류는 도면생성에서도 1개소당 추가 감점된다.
- 도면뷰 생성시 화면표시 옵션(모서리 간섭 등)은 문제와 동일하게 조정한다.
- 답안도면과 비슷하게 BOM 기호를 배치한다.
- 답안도면과 동일하게 BOM리스트를 작성하여 배치한다.
단, 질량 값을 산출하지 않는 경우에도 각 부품에 대한 재질은 부여한다.
- 분해된 부품 위치는 답안도면과 비슷한 위치로 배치한다.
- 트레일은 답안도면과 동일하게 작성되어 있어야 한다.
- 분해되지 않은 부품은 없어야 한다.
- 뷰 방향은 답안도면과 같아야 한다.
- 각 부품파일에 대한 재질을 부여하고, 조립품에서 조립품 질량을 산출하여 도면에 부여한다.

[참고사항]
1. 도면용지 크기는 문제표면에 표기됨 "A4, A3, A2, A1, A0"
2. 외곽선 : 주어진 템플릿 도면 [검색기 막대 > 도면자원 > 경계 > ATC선택]
3. 제목블럭 : 주어진 템플릿 도면 [검색기 막대 > 도면자원 > 제목블럭 > ATC선택]
※ 제목블럭(표제란)에는 수험번호, 성명, 고사장, 일자, 용지크기를 기재한다.
4. 조립품 질량표 기입 : 단위(Kg) [검색기 막대 > 스케치된 기호 > 질량표 선택]

[부정행위]
다음의 행위는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2회 이상 적발 시 실격처리 됩니다.
1. 시험보기 페이지와 응시하는 해당 프로그램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한 행위
2. 고사장 밖으로 문제 및 답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3. 타인의 답안을 보거나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위
4. 타인과 대화하며 시험을 치르는 행위
5. PC, 스마트 폰, 태블릿PC 등을 포함한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 받는 행위
6. 시험을 대리로 응시한 행위
7. 계획적으로 답을 가르쳐 주거나 받는 행위
8. 시험 종료 후 채점과정에서 사후 적발되는 행위
9. 신분증을 위, 변조하여 시험을 치르는 행위

[시스템결함 시 보상방법]
수험자는 한국ATC센터에서 실시하는 ATC 자격시험이 인터넷 기반 환경에서 진행되는 시험임을 인지한다.
시험 당일 또는 이전에, 예상치 못한 시스템 상의 오류나 시험 센터의 사정으로 인해 해당 시험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한국ATC센터에서는 응시료의 전액 환불 또는 시험연기(다음 회 차)로 보상하며 응시료 이외의 항목은 보상 책임이 없다. (단, 결시자는 해당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