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캐드마스터

한국ATC센터 ATC캐드마스터에 도전하세요.


사용 프로그램 - CAD


** 기출문제, 시험 자료 등 자세한 시험 정보는 한국ATC센터 카페(cafe.naver.com/atccente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C캐드마스터 자격정보

자격명 : ATC캐드마스터

자격의 종류 : 등록(비공인) 민간자격

등록번호 : 제2011-0526호

자격발급기관 : 한국ATC센터(주)

응시료 : 1급 60,000원

응시자격 : 1급 - 제한없음

자격증발급비 : 11,000원 - 합격자에 한하며, 자격증 제작 및 발송 이전 취소 시 100% 환불되나, 이후 취소 시 환불 불가

환불규정 : 95% 환불은 일요일 자정, 45% 환불은 수요일 자정까지 환불신청서를 제출해야 정상처리 됩니다.

환불기간
적용기간 6일전 5일전 4일전 3일전 2일전 1일전 시험일
요일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환불 환불 : 95% 환불 : 45% 환불 불가
연기 연기 가능 연기 불가


자격관리기관정보

기관명 : 한국ATC센터(주)

대표자 : 채승범

연락처 : 전화번호 : 02-555-0163 / 이메일 : testing@eatc.co.kr / 홈페이지 : www.eatc.co.kr

소재지 : 경기도 과천시 뒷골로 22-12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ATC캐드마스터“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 의 ‘민간자격 소개’ 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오늘 날 국내외 시장에서 AutoCAD는 이미 단순한 소프트웨어의 차원을 넘어 모든 CAD의 표준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국내 외 2,000여 곳이 넘는 사설 교육기관과 학교를 비롯한 다수의 공교육기관에서 배출되는 인원이 연간 수만여 명에 달하고 있고 그들에 대한 평가의 요구도 매우 높습니다.

이 캐드교육에 대한 평가 요구는 이미 1980년대 말부터 크게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교육시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그리고 Autodesk Korea사의 요청에 따라 1991년 오토데스크 공인교육센터가 중심이 되어 설립한 한국ATC협의회 (KATA, Korea Autodesk Training Center Association) 가 결성되었습니다.

그리고 1992년 미국 Autodesk사의 국제공인자격시험 주관사인 미국 Drake사와 함께 AutoCAD Qualification Examination 시험을 처음으로 한국 내에서 2회 실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외국과는 다른 한국 내의 현실에서 관리의 어려움과, 외국의 영문 평가시험을 높은 가격의 수험료를 내며 지속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일본 ATC 협의회와의 공조를 통해 한국 내에서 자체적인 AutoCAD 평가시험의 개발에 착수하여 2년 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1994년 4월 AutoCAD 기능인정시험을 전국적으로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짧은 홍보기간과 초기의 낮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첫 시험에 501명의 수험생이 응시하므로 성공적인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AutoCAD기능인정시험은 2000년 4월부터 그 명칭이 AutoCAD 기술자격 2급 시험과 AutoCAD 기술자격 1급 시험으로 변경되어 시행되었고, 2014년 1월부터는 ATC 자격시험으로 그 명칭이 바뀌며 다양한 캐드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3D Printing 기술자격시험 등 특화된 종목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ATC캐드마스터 1급
  • - 시험 문제 :

    CAD의 각종 설정, 조작 및 2, 3차원 도면의 작성

  • - 시험 시간 :

    실기시험 90분

  • - 시험 내용 :

    주어진 3개의 문제를 보고 CAD를 이용하여 3차원 솔리드 모델링을 작성합니다. 작성 후에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지점간의 거리를 3DPOLY와 LIST 명령을 사용하여 값을 구합니다. 거리를 구하는 문제는 총 5문항으로 첫 번째 모델링은 1문항, 두 번째와 세 번째 모델링은 각각 2문항씩 출제가 되며 문항당 40점씩 계산됩니다.

  • - 합격 기준 :

    200점 만점 중 120점 이상 득하면 합격입니다.


ATC캐드마스터 1급

주어진 3개의 문제를 보고 CAD를 이용하여 3차원 솔리드 모델링을 작성합니다. 작성 후에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지점간의 거리를 3DPOLY와 LIST 명령을 사용하여 값을 구합니다. 거리를 구하는 문제는 총 5문항으로 첫 번째 모델링은 1문항, 두 번째와 세 번째 모델링은 각각 2문항씩 출제가 되며 문항당 40점씩 계산됩니다.

거리값을 1개 구하는 문제

1급 출제유형

1급 출제유형

거리값을 2개 구하는 문제

1급 출제유형

1급 출제유형



시험 시 주의해야 할 사항과 감점 사항입니다.

  • ATC캐드마스터 1급 응시조건


    1. 1급은 실기 90분으로 시행된다. 합격 기준은 실기 5개 문항 중 3문항 이상을 맞추면 된다.
    2. 1급 실기는 3개의 3D 모델링 문제가 주어지고 3DPOLY와 LIST 명령을 이용하여 요구하는 거리값을 그대로 온라인 시험답안에 입력하면 된다.
    3. 1급 실기는 템플릿 파일은 없으며 도면층, 치수, 문자 스타일 설정도 따로 하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모델링을 하면 된다.
    4. 모델링 dwg 파일은 따로 제출하지 않으며 문제에서 요구하는 거리값만 소수 넷째자리까지 입력하면 된다.
    5. 시험 중간에 [시험중간저장]을 하고, 5개의 값 입력이 끝나면 [시험 제출]을 클릭하여 시험을 종료한다. 종료 후에는 감독관에게 최종 확인을 받고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퇴실한다.

    [부정행위]
    다음의 행위는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2회 이상 적발 시 실격처리 됩니다.
    1. 시험보기 페이지와 응시하는 해당 프로그램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한 행위
    2. 고사장 밖으로 문제 및 답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3. 타인의 답안을 보거나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위
    4. 타인과 대화하며 시험을 치르는 행위
    5. PC, 스마트 폰, 태블릿PC 등을 포함한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 받는 행위
    6. 시험을 대리로 응시한 행위
    7. 계획적으로 답을 가르쳐 주거나 받는 행위
    8. 시험 종료 후 채점과정에서 사후 적발되는 행위
    9. 신분증을 위, 변조하여 시험을 치르는 행위

    [시스템결함 시 보상방법]
    수험자는 한국ATC센터에서 실시하는 ATC 자격시험이 인터넷 기반 환경에서 진행되는 시험임을 인지한다.
    시험 당일 또는 이전에, 예상치 못한 시스템 상의 오류나 시험 센터의 사정으로 인해 해당 시험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한국ATC센터에서는 응시료의 전액 환불 또는 시험연기(다음 회 차)로 보상하며 응시료 이외의 항목은 보상 책임이 없다. (단, 결시자는 해당 없음.)